로고Since 1998

돋보기

행사전문가 30,000여명/ 2,000여 개 회사 등록
대한민국 전시/컨벤션/행사 플랫폼

  • 한국지방창생포럼~ 대전 인구 위기 해법 모색…30일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조회수211

    등록일2022.11.27

    Share |



    대전CBS가 보건복지부와 함께 오는 30일 오후 3시 기독교연합봉사회관 대강당에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인(in) 대전' 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한국지방창생포럼(대표 엄상용)은 주제발표를 맡는다.

    대전의 관계 인구 유입을 위한 지역자원 활용 및 지방창생(엄상용 한국지방창생포럼 대표), 대전지역 인구 위기와 향후 대응 방향(장인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대전의 저출생 전망과 정책 과제(백선희 서울신학대 교수), 인구변화와 로컬리즘(전영수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등 전문가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 강연자들과 김다솜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대표가 인구 문제 관련 의견을 나눈다.

    대전의 관계 인구 유입을 위한 지역자원 활용 및 지방창생은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관계인구 유입'을 위해 대전의 지역자원(대학, 소제동, 과학 등)을 활용하여 지역활성화를 이루자는 내용이다.

    일본에서 제창된 관계인구는 '특정지역에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로 관련된 사람을 지칭한다. 흔히 관광 이상 이주 미만으로 비유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는 겸업이나 부업 등의 일을 관련하고 있거나, 축제나 이벤트의 운영에 참가하여 즐거나 팬 베이스의 교류를 거듭하거나 하는 등 다양하다. 관계인구의 창출 확대를 향해서 수혜자(지역), 관계인구가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또록 연결자(중간 지원 조직)의 대응을 지원하는 등 관계부처와 제휴해 창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관계인구라는 개념이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2016년 다카하시 히로유키의 저서 '도시와 지방을 섞다'(동북 타베루 통신) 이다.

     

    진행 : 더마이스 (대표 김보상) 대전소재


     

    역에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로 관련된 사람을 말합니다. 흔히 관광 이상 이주 미만으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겸업이나 부

    이름 :
  • 최신 뉴스 +